어휘공부 방법


-> 초등 5학년 읽기교과서에 나온 독서전략과 지도방법


① 비유적 표현 이해하기


어떤 대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비유적인 표현이라고 합니다. '목련꽃은 웃음이다'라는 문장은 목련꽃을 웃음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습니다. 비유적인 표현은 작가가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야만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려면 낱말이 지닌 여러 가지 의미를 떠올려보아야 하기 때문에 어휘력이 필요합니다. 비유적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 애써야 합니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와 같은 표현에 담긴 의미는 침대가 인체공학에 맞게 설계된 제품으로 대단히 과학적이라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과학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을 이용한 선전 전략인 셈입니다. 


 

'맞장구를 치다' '헛다리를 짚다'같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관용적 표현도 비유에 해당합니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와 같은 속담들 또한 비유적 표현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비유적 표현들은 단시일 내에 외운다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야기를 읽을 때 여러 상황 속에서 그 뜻을 익혀야 합니다. 


 

물론 비유적 표현 역시 자신의 경험과 연결지을 때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비유적 표현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을 읽을 때 인상 깊은 표현이나 비유적인 표현을 찾아 줄을 긋고 그 뜻을 반드시 알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짧은글을 지어보는 훈련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 적절한 표현인지 판단하며 읽기


글을 읽으면서 낱말이 어울리게 쓰였는지, 전체 주제에 맞는 내용인지 판단하는 훈련을 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이 쓴글을 읽으면서 틀린 낱말은 물론, 어법에 맞지 않거나 전체 흐름에 어긋나는 부분을 찾아내어 수정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적절한 표현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데, 마치 남의 글을 교정한다는 생각으로 문맥에 맞는지, 표현은 적절한지 생각하며 읽어야 합니다.


출처 : 리드인